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반 자료실

SNS 및 프린트
facebook
twitter
프린트

성인지 감수성 체크리스트(나의 젠더감수성 알아보기)

‘성인지감수성’이라는 말은 성별 차이에 따른 불평등 상황을 인식하고 성차별적 요소를 감지하는 감수성을 말합니다. 

‘젠더 감수성’이라고도 합니다.

 

‘성인지 감수성’에서 의미하는 ‘성(性)’은 생물학적인 성(sex)이 아니라 사회문화적으로 형성된 성(gender)을 의미합니다. 성인지 감수성은 협의로는 성별 간의 불평등에 대한 이해와 일상생활 속에서 성차별적 요소를 감지해 내는 민감성을 뜻하며, 좀더 포괄적으로는 성평등에 대한 의식과 실행 의지, 실천력을 포함하는 능동적이며 지적인 과정을 포함합니다. 

 

2018년 4월 성희롱 사건에 대한 대법원 판결에서 <양성평등기본법>을 인용하면서 ‘성인지 감수성’을 주요 근거로 사용함에 따라, ‘성인지 감수성’이라는 용어가 ‘젠더 감수성’을 대체하는 학술적, 사회적 용어로 자리매김하기 시작했습니다. 

 

<양성평등기본법>에서는 성인지 교육을 사회 모든 영역에서 법령, 정책, 관습 및 각종 제도 등이 여성과 남성에게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는 능력을 증진시키는 교육으로 정의 하고 있습니다(동법 제18조). 

 

개인에 대한 성인지 감수성 교육이 강조되는 이유는 성적으로 평등한 사회 실현을 위해서는 우선 개인의 차원에서 성적 차이와 차별에 대한 민감성을 인식하고 평등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다. 

 

성인지 감수성 체크리스트를 통해 나의 젠더감수성을 알아보기를 바랍니다~*

 

* 성인지 감수성 체크리스트(나의 젠더감수성 알아보기) 출처 : 서울시 교육청

 


입학
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