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SNS 및 프린트
facebook
twitter
프린트

TBS교통방송 TV <장윤선의 이슈파이터> 이슈人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 작성자김덕원
  • 등록일2018-05-17 11:32:37
  • 조회수1902
  • 파일

1. 지난 주 정부가 12.29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최종 정부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12.28 합의로 출범했던 ‘화해치유재단’은 향후 어떻게 되나요? 앞으로 여성가족부의 역할은?   
2. 여성가족부는 위안부 피해자들의 보호, 생활지원, 추모사업을 담당하는데요. ‘위안부 피해자 문제 연구소’ 설립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3. 지난해는 ‘페미니즘의 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죠.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4. 장관님께서 새해 첫날 발표하신 신년사가 무척 인상적이었는데요. “성평등을 통해 일상의 민주주의를 실현해 가자”고 하셨는데, 어떤 의미인가요? 
5. 여성가족부 장관이 되기 전 시민여성운동을 오랫동안 펼쳐오셨죠. 그동안 우리사회 성평등 수준을 어떻게 평가하나요?  
6. 대통령께서 스스로 ‘페미니스트 대통령’을 표방하고 정부가 성평등 정책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것이 곳곳에서 느껴집니다. 그 중심에 여성가족부가 있는데, 새 정부 여성가족부 성평등 정책이 이전 정부와 차별화된 점은 무엇인가요?  
7. 지난 12월 문재인 정부 성평등 정책의 향후 5년간의 로드맵이 발표됐습니다. 남성의 유급 출산휴가기간을 단계적으로 열흘까지 확대한다는 내용이 가장 언론의 주목을 받았는데... 취지가 뭔가요?.   
8. 지난해 새로 내놓은 문재인 정부의 성평등 관련 정책 가운데 가장 눈에 띈 것은 ‘여성고위직을 늘리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세부 계획은요?  
9. 여성 일자리나 여성고위직을 확대하자고 하면 일부에서는 남성 역차별, 더 나아가 여혐현상으로까지 확대되기도 합니다. 이런 주장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0. 장관님께서 여성가족부 장관 취임 직후 일성도 “여성혐오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이후 성평등 문화 확산 TF를 별도로 만드신 것으로 아는데, 지난해 성과가 어땠나요?  
11. 지난해 사회적으로 한샘 여직원 성폭력 문제나, 성심병원의 섹시댄스 논란, 그 외에도 각종 몰카 범죄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심각한 성범죄, 성폭력 문제 모두 결국 성차별적 문화의 산물이 아닐까. 어떻게 바라보시나요?   
12 정부가 특히 불법촬영 및 유포 등 새롭게 대두되는 여성폭력 예방과 근절에 주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대응해 나갈 것인가요?  

13 그렇다면 한샘 사건 같은 직장 내 성폭력 문제에 대해서는 앞으로 무엇이 달라지나요?   
14 국가적 정책도 필요하지만 실질적 성평등 사회 실현을 위해서는 여성 자신, 그리고 남성들의 노력이 중요할 텐데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15. 마지막으로, 최근에 가장 뜨거운 현안 관련해 여쭙겠습니다.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 관련해 일각에서는 일자리 감소, 특히 여성이나 근로청소년들의 채용감소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출처] 여성가족부 http://www.mogef.go.kr/nw/enw/nw_enw_s001d.do?mid=mda702&bbtSn=705950


입학
상담신청